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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건 교육의 수행
보건교육자가 학습자인 대상자에게 적합한 보건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잘 준비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보건교육 계획안 작성의 원리
1) 직접 작성: 교육자 자신이 직접 작성합니다.
2) 실천 가능성: 현실적으로 실천가능하게 작성합니다.
3) 일관성: 하나의 주제에 맞게 일관적인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4) 융통성: 가능하면 제시간에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5) 검증성: 객관적이고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하게 작성합니다.
6) 포괄성: 다른 교육이나 활동과 연계될 수 있는 포괄성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보건교육 계획안의 수행단계별 주요 활동
1) 도입단계의 주요 활동
5~10분 정도가 적절하고 주의를 집중시켜 동기 유발, 성취해야 할 학습목표를 제시합니다. 이미 획득한 지식, 기술을 떠올려 보게 합니다.
① 학습자의 동기유발
② 학습목표의 제시
③ 사전 경험이나 학습과 관련짓기
2) 전개단계의 주요 활동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단계로 전체학습의 65 ~ 70%를 차지합니다.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① 학습내용의 제시
② 다양한 학습방법 및 매체 사용
③ 학습자들의 참여 유도3) 정리단계의 주요 활동
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며 필수적인 내용을 다시 한번 새겨보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학습자에게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는 기회를 주어 학습목표의 성취를 확인토록 합니다.
① 학습내용의 중요한 사항을 종합하여 요약한다.
② 학습과제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③ 학습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보건교육 계획안에 포함될 주요 요소 및 기본 양식
1) 주요 요소
① 대상자 ② 교육자 ③ 일시 ④ 시간 ⑤ 장소 ⑥ 교육 주제
⑦ 학습목표 ⑧ 단계 및 소요시간 ⑨ 학습 성취요소⑩ 교수 - 학습활동 내용 ⑪ 교육방법 ⑫ 교육매체
⑬ 유의점 및 참고문헌 ⑭ 평가
* 보건교육 계획안의 평가
보건교육 계획안을 작성 후 잘되었는지, 보완되어야 할 사항이 있는지 평가합니다.2. 보건 교육의 평가
보건 교육의 평가란 말 그대로 교육을 평가하는 일, 곧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대한 평가를 말합니다. 평가의 표적은 학생이 아니라 "교육활동"입니다. 교육평가는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에 대한 평가하는 것입니다. 타일러의 교육평가란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도달된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1) 사전 및 사후 평가:
사전 및 사후 평가에는 건강 교육 프로그램 전후에 참가자의 지식, 태도 및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개입의 결과로 변화나 개선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설문 조사, 설문지, 테스트 또는 구조화된 인터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가 도구입니다.
(2) 행동 관찰:
대상 건강 결과와 관련된 참가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또 다른 평가 방법입니다. 훈련된 평가자는 실제 환경에서 참가자를 관찰하거나 비디오 녹화를 사용하여 행동 변화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 씻기 빈도나 건강식품 소비를 관찰하고 문서화할 수 있습니다.
(3) 자가 보고 데이터:
자가 보고 데이터는 참가자가 개입 전후에 자신의 행동, 태도 또는 인지된 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설문지, 설문 조사 또는 인터뷰를 통해 수집됩니다. 이 데이터는 건강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한 변화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포커스 그룹 및 인터뷰:
참가자와 포커스 그룹 또는 인터뷰를 수행하면 건강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의견 및 피드백을 심층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 정성적 데이터는 정량적 측정을 넘어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후속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
일정 기간 후에 수행되는 후속 평가를 통해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영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프로그램 중에 습득한 지식, 태도 및 행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되었는지 여부를 검사합니다.
(6) 프로그램 문서 및 기록:출석 기록, 수업 계획 또는 프로그램 일지와 같은 프로그램 문서를 검토하면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구현 및 충실도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전달되었는지, 구현 중에 문제나 적응이 있었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비교 그룹 또는 통제 그룹: 경
우에 따라 평가에는 건강 교육 개입을 받은 참가자와 그렇지 않은 참가자(대조 그룹)의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접근 방식은 관찰된 변경 사항이 다른 요인이 아닌 프로그램 자체에 기인한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피드백 및 이해관계자 입력:건강 교육 프로그램에 관련된 참가자, 교육자, 관리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 포커스 그룹 또는 피드백 양식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관점, 제안 및 권장 사항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9) 데이터 분석 및 해석:
수집된 데이터는 적절한 통계적 방법과 정성적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됩니다. 데이터 분석은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해석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여 패턴, 추세 및 통계적 중요성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지속적인 품질 개선:
평가 결과는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을 알리는 데 사용됩니다. 평가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과 교훈은 향후 개입의 영향과 결과를 향상하기 위해 프로그램 내용, 전달 방법 또는 전략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3. 평가 방법의 적용
1) 평가자의 구비조건
- 평가문항을 만들 때 평가하려는 영역에 대한 깊은 이해 필요합니다.
- 구체적으로 개발된 학습목표를 가지고 교육 후 평가합니다.
- 평가 대상자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야 올바른 평가문항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자기의 아이디어를 의사소통의 매체를 통하여 정확, 정밀,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 문항 제작에 대한 특별한 지식, 기술,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2) 평가문항의 조건-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문항은 검사의 사용목적에 부합해야 하며, 측정오차를 유발하지 않아야 합니다.
- 각 문항유형에 따른 제작지침에 근거하고, 문항지필지침에 준한 문항을 윤리적, 도덕적으로 문제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 특정 집단에 유리하게 제작되지 말아야 합니다.
- 타당성: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과 얼마나 일치하는 지를 말합니다.
- 복합성: 고등정신 기능으로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측정합니다.
- 요약성: 열거된 사실을 요약, 일반화, 추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 참신성: 익숙한 경험에서부터 생소한 문제까지 포함합니다.
- 구조화: 이해한 학습자만 정답에 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난이도: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문항을 말합니다.
3) 평가도구의 조건
1) 타당도: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를 말합니다.
2) 신뢰도: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 없이를 말합니다.(측정의 안정성)- 평가도구의 필요불가결한 조건
3) 객관도: 측정의 결과에 대해 여러 검사자, 채점자가 어느 정도로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를 말합니다.
4) 실용도: 학생에게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느냐 하는 정도를 말합니다.728x90반응형'공중보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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